2024 파리 올림픽 남자 높이뛰기 예선에서 대한민국의 자랑, 우상혁 선수가 압도적인 기량으로 결선 진출을 확정하며 금메달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높였습니다. 머리를 빡빡 깎은 모습도 귀엽네요. 우상혁 선수 프로필과 경기일정, 랭킹에 대해 알아보아요.
우상혁 프로필
1996년생인 우상혁 선수는 어린 시절부터 남다른 운동 신경을 가졌습니다. 친구들 사이에서 키가 크고 덩치가 좋았던 그는 다양한 운동을 즐겼는데, 그중에서도 높이뛰기에서 특별한 재능을 보였습니다.
중학교 시절, 우상혁 선수는 본격적으로 육상 선수의 길을 걷기 시작했는데요. 뛰어난 신체 조건과 끊임없는 노력 덕분에 빠르게 성장하며 주목받는 유망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전국체전 등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한국 육상계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세계 무대에 도전하지만 세계적인 선수들과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고, 부상으로 인해 한동안 슬럼프를 겪기도 했습니다.
2020 도쿄 올림픽에서 우상혁 선수는 2.35m라는 놀라운 기록으로 대한민국 신기록을 수립하며 세계적인 선수로 발돋움했습니다. 이는 한국 육상 역사에 길이 남을 쾌거였습니다.
올림픽 이후에도 세계적인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며 대한민국 육상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데요. 라이벌인 이탈리아의 탬베리 선수는 예선전을 통과하지 못했고 턱수염이 멋진 바르심은 종아리 통증이 있어서 이번 파리올림픽 금메달 달성도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출생 1996년 4월 23일 (28세) 대전광역시 대덕구 법동
신체 188cm, 75kg, 285mm
학력 대전중리초등학교 대전송촌중학교 충남고등학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종목 높이뛰기
소속 용인시청 (2023~ )
기록 실외 2.35m (2020 도쿄 올림픽, 2022 오리건 세계육상선수권대회, 2023 다이아몬드 리그 파이널)
실내 2.36m (2022 월드 인도어 투어 브론즈 후스토페체)
세계랭킹 3위
높이 뛰기 예선전과 결승전 일정
경기 전, 긴장감과 함께 오랜 라이벌인 카타르의 무타즈 에사 바르심과의 맞대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습니다.
첫 점프부터 우상혁 선수는 2m 15를 가볍게 넘어서며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는데요. 이어 2m 20과 2m 24까지 성공하며 압도적인 기량을 선보였습니다.
2m 27에서 첫 번째 고비를 맞았지만, 2차 시기에 흔들림 없이 바를 넘어서며 공동 3위로 결선 진출을 확정 지었습니다.
우상혁 선수의 자신감 넘치는 모습과 달리, 메달의 유력한 후보였던 바르심과 이탈리아의 잔마르코 탬베리는 예상치 못한 부진을 보였는데요. 바르심은 2m 27 첫 번째 시기에서 종아리 부상을 호소하며 쓰러졌고, 두 번째 시도에서 간신히 바를 넘었지만 고통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탬베리는 2m 27을 세 번 모두 실패하며 결국 6위로 결선에 진출하는 데 그쳤습니다.
경쟁자들의 부진 속에 우상혁 선수는 한국 육상 역사상 최초의 트랙&필드 종목 메달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높아졌는데요.
2020 도쿄 올림픽에서의 아쉬움을 뒤로하고 이번 올림픽에서는 반드시 금메달을 목에 걸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상혁 선수는 경기 후 인터뷰에서 "첫 높이를 뛰자마자 모든 국민 여러분께 기쁜 하루를 드릴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어요.
이제 우상혁 선수는 오는 11일 새벽에 열리는 결승전에서 금메달을 향한 마지막 도전에 나섭니다.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우상혁 선수가 한국 육상의 역사를 새롭게 쓸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